이 책은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필요해서 구매하기도 하지만, 다른 이유에서 구매하는 이유도 있음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대부분 사람은 실용적인 이유로 상품을 구매합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운동화, 옷, 이불 등 구매하는 이유는 필요해서입니다. 즉 자신의 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만족감과 욕망 충족입니다.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욕망 충족을 하고 만족감을 느끼려고 합니다. 값비싼 시계, 스포츠카, 명품 옷, 명품 신발 등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 보일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며 만족감과 욕망 충족을 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 우울한 감정이 있을 때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이 위로받는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상품을 구매하는 목록이 다른데, 그 이유도 설명합니다. 저는 이 3가지가 책의 핵심으로써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영업에 굉장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균형 시스템
균형 시스템은 고객이 안전과 평화를 지향하게 하고, 모든 위험과 불확실성을 멀리하여 조화를 추구하게 합니다. 균형 시스템이 많이 발달한 사람은 항상 하던 일, 하던 행동 등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뇌에서도 명령을 내립니다. 모든 위험을 피하라, 안정을 추구하라, 변화를 피하라, 쓸모없는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뇌에서 내리는 명령을 거역하면 불안과 공포, 공황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관심 있는 상품은 정해져 있습니다. 안전한 자동차, 이중 보안이 가능한 도어록, 보험, 내 집 마련, 맛이 증명된 식당, 노후를 위한 금융상품, 의약품, 병원 진료 등 자신의 안전과 관련된 상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한 이 3가지 시스템은 살면서 변화하기도 합니다. 그 예로 자식을 낳게 되면 균형 시스템이 발달합니다. 아이에 대한 모성애가 생기면서 관심 분야도 자연스럽게 아이와 관련된 상품을 보게 됩니다. 아이를 지키기 위해 집안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게 되고,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하는지 수도 없이 지켜보게 됩니다.
자극 시스템
자극 시스템은 고객이 새로운 자극을 중시합니다. 예상치 못한 즐거움과 위험한 행동으로 삶의 행복을 느낍니다. 흔히 높은 빌딩 옥상에 매달려 있는 영상, 알려지지 않은 동굴 체험, 해외여행, 새로운 음식,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새로운 육지를 발견한 콜럼버스 또한 자극 시스템이 많이 발달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뇌에서는 항상 지루함을 피하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존재가 되어라, 떠나라 등 계속된 자극을 명령합니다. 관심 있는 상품은 여행책, 평범하지 않은 옷, TV, 박람회, 극장, 장난감, 도박용 기계, 로또 등입니다. 자극 시스템이 많이 발달한 사람은 항상 에너지가 넘치는 것 같습니다. 지루함을 느끼면 비극과도 같은 삶을 살아갑니다.
지배시스템
지배시스템은 사회적 우위가 되라는 자극을 중시합니다. 뇌에서는 권력을 키워라, 앞장서서 행동하라, 경쟁자를 뛰어넘어라, 타인보다 더 나은 사람이 돼라, 지위를 얻어라 등의 명령을 내립니다. 이 행동을 함으로써 자부심, 우월감, 승리감을 느낍니다. 지배시스템은 남들을 자신보다 별로인 사람이라 생각하여 이견이 분분했습니다. 하지만 지배시스템은 현시대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지배시스템의 장점이 없었다면 과학의 기술은 이렇게 발전하지 못했을 겁니다. 인류의 진보는 어느 직업이든 자신의 분야에서 정상에 오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 덕분에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관심 있는 상품은 고가의 시계, VIP 멤버십, 스포츠 기구, 고급 포도주, 스포츠 경기, UFC 경기 등입니다.
이 3가지 시스템은 사람마다 차이를 보이며 한 가지만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균형 있게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지만, 한쪽에 치우친 사람이 있습니다. 책의 극히 일부분이지만 사람마다 가진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관심 있는 상품이 다른 것을 깨달았습니다. 책의 뒤 내용은 이 3가지 내용과 다른 내용들이 더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업하시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망의 진화, 좋아하는 이성한테 어필하기 (0) | 2024.01.10 |
---|---|
지능의 역설, 지능=인간의 가치란 편견을 버려라 (0) | 2024.01.10 |
읽으면 남보다 더 우월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0) | 2024.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