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지능의 역설, 지능=인간의 가치란 편견을 버려라

편한사람으로 2024. 1. 10. 11:53

이 책은 지능과 지능이 높은 인간들에 대한 세상의 상식이 반드시 옳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지능이 높은 인간이 일 처리가 능숙하고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맞지만, 지능이 높은 인간이 잘하는 일은 인류의 진화라는 역사 중에서 비교적 새로운 것입니다(박사 학위를 따는 행위처럼)

사바나 원칙

우리의 뇌는 우리 조상들의 환경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나 상황은 잘 이해할 수 없으며 제대로 대응하지 못합니다. 우리들은 석기 시대의 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뇌는 아직도 초원 들판에서 수렵과 채집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사바나인 것처럼 주위 환경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여러 가지 있습니다.

TV 속 친구

인간의 뇌는 TV 속 친구와 현실 친구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TV 프로그램에서 좋아하는 연예인과 배우, 가수를 보면 한 번도 만나보지 않았지만, 교우 관계에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TV, 사진, 영화 등 다른 인간의 생생한 이미지는 우리 조상들이 겪어보지 못한 환경 탓입니다. 그래서 반박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뇌가 TV 속 사람과 현실 친구를 구별 못 할 리 없다고 단호하게 항의합니다. 하지만 그 주장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것입니다. 우리는 TV에 나오는 연예인은 거액의 출연료를 받고 고용되어 연기하고 있을 뿐, TV 프로그램과 영화가 현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의식 차원에서만 아는 것입니다. 하지만 뇌는 모르고 있습니다. 만약 알고 있다면 영화 '형'의 마지막 장면쯤 유도 금메달 따러 해외로 간 동생 도경수 배우를 위해 시한부 삶을 숨기고 응원하다 결국 알게 된 동생 도경수 배우와 통화하는 형 조정석의 오열 장면을 보고 함께 눈물을 흘릴까요. 죽어가는 형은 연기한 것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 형이 사실은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면서 말입니다. 또 아침드라마 많이 보는 아줌마가 못된 며느리 역할 하는 연예인을 보면 마치 그 연예인을 실제로 봐왔던 사람처럼 연예인을 욕하고 손가락질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왜 인간은 '따돌림'을 힘들어하는가.

 

인간은 옛날부터 사회적인 동물이며 서로 의지하고 의존함으로써 살아남았습니다. 그런 까닭에 옛날부터 사회 집단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집단 내의 다른 인간에게 많이 의존한 탓에 '따돌림'을 당하는 일은 인간의 진화라는 역사에서 항상 괴로운 일이었다. 집단에 속해있느냐 없느냐는 생존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왜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결국 인생에 실패하는 것일까?

번식이야말로 생물의 궁극적인 목표

진화의 관점에서 번식은 당연히 성공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인간을 포함해 자연계의 생명체는 모두 진화의 흐름 속에서 번식했고 자손을 남기게끔 만들어졌습니다. 애당초 현대에 사는 인간 또한 조상들의 번식에 의해 남겨진 인간입니다. 아이를 만드는 일, 즉 태어난 아이가 번식을 이룰 수 있을 때까지 키울 수 있는 수의 자식을 만드는 일은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당연한 목표입니다. 반면 자신의 의지로 자식을 가지지 않는 일, 혹은 번식할 수 있는 연령까지 무사히 키울 수 있을 듯한 수의 자식을 가지지 않는 일은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롭고 신기한 일입니다. 그런 만큼 지능의 역설에 따라 예측해 보면 지능이 높은 인간일수록 자식의 수가 더 적고 자식을 안 만들고 살아가는 경향이 있는 게 아닐까요?

 

지능이 높은 인간일수록 학구열도 높고 학업도 우수합니다. 대학원에 가는 것처럼 책을 읽고 필기시험을 치는 일은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과학자, 뛰어난 피아니스트 인간의 생활에서 중요한 일들은 아니다. 그래서 지능이 높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지능이 높은 인간은 인간 생활 중 중요한 부분은 실패합니다. 지능이 높은 인간은 좋은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좋은 배우자가 되지 못하고, 좋은 부모가 되지 못합니다. 지능이란 그저 인간이 가진 무수히 많은 특질 중 하나에 불과하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머리카락의 색깔, 눈의 색깔에도 개인 차이가 있고 적극성이라든가 사교성 같은 성격에도 개인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다고 생각하든 나쁘다고 생각하든 지능이 높은 인간은 지능이 낮은 인간과 다른 것처럼 키가 작은 인간과 키가 큰 인간과 다릅니다. 그렇다고 인간의 개인적 특징을 인간의 가치와 결부시키지 않습니다.